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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VE REPORT

피싱걸스(Fishingirls) EP 발매 단독 공연 ‘Visible World: Raid’

일시: 2024년 4월 6일 (토) 오후 6시
장소: 롤링홀

취재, 글, 사진 김성환


대한민국의 록 음악 신에서 피싱걸스(Fishingirls)의 위치는 꽤 독특하다. 단순히 여성 멤버들로만 구성된 ‘펑크 팝’ 록 밴드여서 이런 말을 하는 게 아니다. 한국에서도 꾸준히 걸즈 록 밴드는 새롭게 탄생해 왔지만, 그 속에서 꽤 오랜 역사(최초 결성이 2011년이고, 첫 EP [꺼저꺼져 뿌잉뿌잉]을 발표한 것이 2013년이다.)를 이어가면서 단순히 해외 장르의 모방에 그치지 않고 젊고 ‘똘기’있는 개성을 담은 가사와 군더더기 없이 대중성도 겸비한 멜로디 라인, 그리고 흠잡을 데 없는 안정된 연주력이 더해져 빠르지는 않았더라도 꾸준한 음악적 성장을 해왔던 팀이기 때문이다. 그렇게 이들은 몇 장의 EP와 다수의 디지털 싱글을 통해 꾸준히 팬층을 늘려왔고, 이제는 신곡을 내면 인디 록 밴드임에도 케이-팝 아이돌 그룹들이 출연하는 지상파와 케이블TV ‘음방’에 함께 출연하는 것이 자연스러워진 팀으로 대중성까지 인정받았다. 

 

피싱걸스 단독공연 포스터


언제나 밴드의 중심을 확실히 잡는 팀의 보컬이자 음악적 리더 비엔나핑거, 2019년에 합류한 드러머 유유, 그리고 밴드의 대표곡 중 하나가 된 ‘낚시왕’이 수록되었던 전작 EP [Funiverse](2020) 이후 건강상의 이유로 팀을 떠난 양다양다를 대신해 공연에서 베이스 세션을 했던 송쁘띠로 라인업을 정비한 후 3년 만인 지난 3월 15일, 그들의 신보 EP [Visible World]가 공개되었고, 바쁜 음반 홍보 일정 속에서 지난 4월 6일, 신보 발매 공연 [Visible World: Raid]가 개최되었다. 이미 얼리버드 프로모션 티켓은 오픈 1주 만에 매진되었기에 공연장인 롤링홀에는 꽤 많은 인원이 스탠딩임에도 자리를 채우고 있었고, 놀랍게도 그들의 무대를 보러 외국인들도 꽤 참석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홍대 지역에서의 그들의 공연을 클럽에서 우연히 보았거나 유튜브를 통해 그들에게 관심을 가진 팬들이 아닐까 생각했다.

 

피싱걸스 단독공연 ⓒ 김성환


이번 피싱걸스의 공연은 중간에 게스트로 출연해 준 크라잉넛(Crying Nut)의 보컬리스트 박윤식의 무대를 기준으로 1부-2부 형태로 진행되었다. 신보의 첫 번째 트랙이자 작년에 먼저 디지털 싱글로 공개한 바 있는 곡인 ‘파괴왕’으로 문을 연 이들은 1부에는 이 곡과 신보의 수록곡들 사이에 그들의 과거 대표 싱글-‘Disco From Hell’,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등-을 영리하게 배치해 관중들의 열기를 끌어올렸다. 스탠딩 객석의 앞자리를 얼리버드로 차지한 팬들은 케이-팝 팬 못지않은 떼창과 환호로 밴드의 사기를 확실하게 북돋아 주었다. 입장시에 받은 티켓에는 공연의 제목 ‘레이드’(MMORPG게임 용어로 다수의 파티가 난이도 높은 보스/던전을 공격하는 전투를 의미함)가 의미하듯 각 관객에게 포지션을 지정했는데, 그에 따라 코로스 파트와 박수를 따라하게 하며 관객과 밴드가 한 팀이 되는 시간도 마련했다. 특히 1부 맨 마지막 곡이었던 신보 수록곡 ‘인생GCD’에서는 멤버들이 모두 다른 파트의 악기를 맡아 연주를 펼쳤는데, 연주에서야 원래 포지션보다 살짝 한계가 있었더라도 공연의 재미를 배가시켜주기엔 충분했다. 

 

피싱걸스 단독공연 ⓒ 김성환


한편, 크라잉넛의 박윤식이 오직 일렉트릭 기타 한 대만 들고 나와 심플한 펑크 보컬 무대를 펼친 후 진행된 2부에서는 미디움 템포의 록 발라드 ‘안녕엄마’와 신나는 펑키 하드록 ‘일초도 없단다’을 접속곡처럼 연주한 후, 후반부로 갈수록 더욱 그들의 대표적 업템포 트랙들로 쉴 새 없이 달려갔다(물론 잠시 멤버들의 틱톡 스타일 댄스 타임이 있기는 했지만...). ‘바밤바’, ‘오천주’ 등에 이어 마지막 앵콜곡인 ‘낚시왕’까지, 진정한 걸즈 하드록-펑크의 매력이 무엇인지 온몸으로 보여주는 멤버들의 에너지에 관객들은 끝까지 떼창과 열광으로 화답해 주었다.

무엇보다 이번 공연에서 눈에 띄었던 매력은 밴드의 음악적 리더 비엔나핑거의 에너제틱한 매력과 더불어 새 베이시스트 송쁘띠와 드러머 유유도 자신의 매력을 확실히 어필할 수 있을 만큼 성장했다는 부분이었다. 연주력의 합 역시 탄탄했기에, 그간 여러 번 라인업 변화를 겪어야 했던 피싱걸스에게 현재 라인업은 가장 안정된 트리오의 모습을 보여준 게 아닌가 싶다. 부디 이번 신보와 이날 공연을 포함한 향후 라이브 활동을 통해 보다 많은 음악팬 확보에 이어 해외 시장으로의 진출도 이룰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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